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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수학교육전공은 모든 수학교육 종사자들에게 수학교육에 대한 보다 확고한 지식, 철학, 심리적 전문성을 형성시켜 올바른 교육적 윤리의식과 사명감을 갖춘 수학교육의 선도자로 재교육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학 교과교육이론을 통하여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하여 급변하는 여러 교육현장에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며.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 및 현대 수학 등을 포함한 폭 넓은 수학 교과 내용을 통하여 체계적인 지식인을 양성하여 21C에 적합한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사명감을 갖춘 수학교육 종사자를 양성한다.

주요과목에는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응용수학 등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 내용학 및 교과 교육학이 있다.




공통 교직

과목
번호
과목명 학점
5A6101 교육과정과 평가의 기초 ( Foundations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필요한 제반 이론을 습득한 후 이를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과 기술을 습득한다.
5A6102 교육의 심리적 기초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2
학부에서 학습한 교육심리학의 심화과정으로 특히 학습동기, 학습에 대한 인지적 견해, 행동수정, 인성 등을 중심으로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변인들을 고찰한다.
5A6103 교육과 사회적 변화 (Education and Social Change) 2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사회적 변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논의한다.
5A6104 교육방법 및 컴퓨터의 교육적활용 (Educational Method and Computer Applications in Education) 2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고 교수-학습과정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교직 과목

과목
번호
과목명 학점
5A6201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2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연구 고찰하고, 특히 우리 나라와 관련된 교육 사조 및 교육철학에 대해 역점을 두어 바람직한 한국 교육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른다.
5A6202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중점을 둔다.
5A62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2
교육 제도 및 조직, 교원 인사, 장학 및 학교 행정에 역점을 두고 교사의 바람직한 특질과 갈등, 교사의 대인 관계, 지도력 등의 관계를 둔다.




교과 과정

과목
번호
과목명 학점
* 교과교육학
5G6A01 수학적 문제해결론 :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2
수학적 문제해결의 여러 이론들을 정보처리 이론적, 인지심리학적 관점 등으로 접근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현장적용능력을 배양한다.
5G6A02 해석학 교수법 : Teaching Method of Analysis 2
중등수학의 해석학적 내용에 관한 학문적 연계성, 인지 발달 수준과의 관계, 교재구성, 평가상의 방법 등을 연구한다. 함수, 극한, 미·적분 등 여러 가지 중등수학의 해석학적 개념을 연구함으로써 학교 션장에서 야기되는 여러 문제를 교육학적이고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G6A04 중등수학의 지도 및 평가 : Mathematics Teaching and Assessment in the Secondary School 2
중등 수학교육 지도 및 평가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이와 관련괸 이론들을 고찰하고 중등수학에서 적용되는 평가기법들을 논의한다.
5G6A05 대수학 교수법 : Teaching Method of Algebra 2
중등수학의 대수적 내용에 관한 기원 및 타학문과의 연계성, 인지 수준과의 관계, 교재구성, 평가상의 특징을 살펴본다. 대수학 교육의 역사, 발달과정, 그리고 여러 가지 관련된 연구문제를 통하여 대수학이 교육현장에 실제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5G6A06 응용수학 교수법 : Teaching Method of Applied Mathematics 2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방정식, 연립방정식, 미분·적분 등에 대한 근사적 해법에 대한 방법론을 다루고 실제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적 계산을 함으로써 중등교육 현장에 응용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5G6A07 수학학습심리학 :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2
수학적사고, 학습, 그리고 수행능력에 대한 이론적은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관련돤 심리학적 연구를 검토한다. 이를 위해서 문제분석과 지식구조탐색, 문제해결 과제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경험적 분석을 하여 수업을 통한 문제 해결력 향상과 인지적 학습심리를 연구한다.
5G6A09 수학교육공학 : Technology for Mathematics Education 2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기초적 계산, 수치계산, 그래픽 계산, 자료분석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중등학교 수학의 수학적 개념을 분석하고 수학교육현장에서 컴퓨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헤서 Matlab Mathematica, Maple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
5G6A10 수학교육론 : Methods in Mathematics Education 2
수학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수학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 분석 등 수학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5G6A11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 Curriculum Theories for Mathematics Education 2
수학교육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분석을 연구하게 하여 중등수학교육에 효율적인 학습방법과 교재를 편찬하게 하여 이를 위한 수업지도안의 작성, 교수 방법 등을 연구한다.
5G6A12 수학교과 논리∙논술 : Mathematical Logic thinking and Essay 2
수학교육 특성에 부합되는 과제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타당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기가 주장하는 바를 언어로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수행하기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G6A13 위상적 개념의 지도 : Teaching of Topological Concepts 2
중등 수학에서 연속 변환 하에서 보존되는 도형의 성질이나, 오일러 정리, 그래프 이론 등과 같은 위상적 측면의 수학적 개념을 지도하는 방안을 다룬다.
5G6A14 대수적 구조론 : Algebraic Structures 2
군, 환, 체, Module, 벡터공간을 포함한 대수적 구조의 기본성질과 특성을 공부한다. 또한 이들 구조의 최근 연구동향 및 상호 관계를 살펴본다.
5G6A15 수리교육철학 :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2
절대주의 수리철학과 준경험주의, 구성주의 수리철학을 고찰하고 이들의 교육적 적용과 수학교수∙학습이론, 수학학습수준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 교과내용학
5G6B01 기하학 : Geometry 2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유클리드 기하학 이론과 비유클리드 기하학 이런, 구면 기하학 쌍곡 기하학, 직교군과 교개군의 이론, 쌍곡 공간에서의 등거리 사상, 이산군의 기하학적 성질 등을 연구함으로써 중등교육에 보다 나은 지식전달 방법을 다룬다.
5G6B02 해석학 : Analysis 2
Lebesgue측도, Lebesgue가측함수, Lebesgue적분, Radon Nykodym정리, Daniell적분, 측도 공간의 사상, 고전 Banach공가느 일반측도론, Reiz의 표현정리, 함수해석의 기본정리 등을 다룬다.
5G6B03 이산수학 : Discrete Mathematics 2
선형대수학의 기본이론, 정수론의 기본이론, 기초적인 부호이론, 오차수정 코드, 공개키 코드, 관계, 점화식 관계,수학적 귀납법, 그래프 이론, Graph Algorithms, Parallel Algorithms 등을 다룬다.
5G6B04 위상수학 : Topology 2
점의 근방개념을 이용하여 함수의 연속석와 수열을 수렴성 개념들을 확장시키고, 도형의 연결성과 중간값 정리의 관계, 공간의 콤펙트성과 연속함수의 성질 등과 같은 일반 위상 수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다룬다.
5G6B05 복소 해석학 : Complex analysis 2
Runge정리, Riemann사상정리, 해석적 확대와 Riemann곡면, 조화 함수론, Picard정리 등을 다룬다.
5G6B06 대수학 : Algebra 2
반군, 자유군의 기본적인 성질, Sylow정리와 응용성, 단순구의 구조분석, 환과 체의 이론, 확장제 이론, Galois이론과 방정식의 일반해 준재성, 유한체론, 유한체의 컴퓨터공학에의 응용성 등을 다룬다.
5G6B07 응용수학 : Applied Mathmatics 2
Green함수, Fourier급수, Distribution의 응용, Fourier transformation, Laplace transformation, 미분 방정식, 경계치 문제, 적분 방정삭 등을 다룬다.
5G6B08 확률과 통계 : Probability and Statistics 2
측도론, 학률공간과 확률변수, 독립성, Martingale의 기본개념, 다변량 분포, 기대값, 조건부 기대값, 중심극한 정리, 수렴분포 정리, 표본 분포, 순서 통계량 등을 다룬다.
5G6B09 현대수학의 특강 : Topics in Contemporary Mathematics 2
20세기 과학의 주목할 만한 발견인 혼돈과 프랙탈 즉, 불규칙하고 예측 불가능한 적용을 일으키는 역학체계의 현상을 학교수학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선형함수, 이차함수, 함수의 변환, 기하학적 반복, 수열, 급수, 수렴, 극한 등의 개념을 Maple Mathematica, Matlap 등의 컴퓨터 프로그램등을 이용하여 시각화함으로써 이들 개념을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5G6B10 선형대수학 : Linear Algebra 2
자연과학, 사회과학, 컴퓨터과학, 경제 등에서 광범위한 응용을 가지는 연립1차방정식, 행렬과 행렬식, 벡터공간과 부분공간, 기저, 선형변환과 행렬, 내적과 내적공간, 고유치와 고유벡터, 행렬 및 선형변화의 대각화, 다양한 응용 등을 다룬다.
5G6B11 고등미적분학 : Advanced Calculus 2
중등수학 교과의 미적분 교과내용의 토대가 되는 극한과 연속, 미분법, 적분법을 취급하고, 다변수함수, 편미분, 극값, 중적분, 선적분, 함수열, 함수급수 및 벡터함수, Green정리, Stoke정리, 발산정리 등을 중등교과와 연관시키며 심도있게 다룬다.
5G6B12 현대집합론 : Modern Set theory 2
집합과 논리, 농도와 순서수, Zorn의 보제와 Zermelo정리, 공리론적 집합론과 Lattice이론 등을 중등교과와 연관시키며 심도있게 다룬다.
5G6B13 조합 및 그래프 이론 : 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2
비둘기집 원리, 수학적 귀납법, 이항정리와 관련 항등식, 분할이론, 점화식 관계, 그래프기본성질, 그래프의Coloriong과 Matching, 평면그래프, Ramsey이론, 조합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 논문지도
5G6E01 논문지도 : Directed Research